국토부, 22일 설명회 통해 5G 상공망·가상플랫폼·그랜드챌린지 소개 예정

[환경일보] 국토교통부(장관 김윤덕)가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시대를 대비해 필수 안전 기반 기술을 공개하고,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오는 8월 22일 오후 2시, 대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11개 지자체 UAM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
UAM은 교통·물류·관광 분야의 미래 교통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기체만으로는 안전한 운항이 불가능하다. 하늘에서 항로를 안내하고, 기체 간 충돌을 방지하는 운항체계, 이착륙을 지원하는 버티포트, 실제 운항 전 모든 과정을 시뮬레이션으로 검증하는 시스템 등 보이지 않는 기반 인프라가 필수다.
국토부는 이번 설명회에서 이러한 핵심 기반 기술 3가지를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지자체의 정책 반영 및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첫째, 5G 기반 상공망(CNSi) 기술이다. 이는 항공기가 하늘길에서 위치를 파악하고, 안전하게 비행하며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 통신·항법·감시 체계다. 국토부는 2022년부터 국가 R&D를 통해 세계 최초로 5G 상공망 기술을 확보했으며, 올해 안에 1차 개발을 마무리하고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둘째, 가상통합플랫폼(VIPP) 구축이다. VIPP는 실제 운항과 동일한 환경을 가상으로 구현해 시뮬레이션함으로써, 사고 예방은 물론 교통관리와 안전 점검 체계를 사전 검증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실제 운항 이전에 문제를 발견하고 개선할 수 있다.
셋째, K-UAM 그랜드챌린지 사업이다. 이는 기체, 운항, 교통관리 등 다양한 요소를 민관이 현장에서 실증하는 프로그램으로, 향후 운영 노하우 축적과 기술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상용화 가능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정책 수립에 반영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설명회에서는 지자체가 지역 공역 특성, 기상 조건, 인프라 배치, 주민 수용성 등 지역 여건을 충분히 고려해 UAM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또한 중앙정부의 기술력과 지자체의 전문성이 결합된 실질적 협력 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김홍목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UAM은 기체가 가장 눈에 띄지만, 진정한 핵심은 보이지 않는 운항체계와 안전 기반 기술에 있다”며 “이번 설명회는 중앙과 지방이 함께 만들어가는 UAM 시대의 실질적인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