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1월이면 사람들이 일년 계획과 다짐을 세우곤 한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겠다거나 담배를 끊겠다거나 하는 등이다. 여기에 여러분 집의 라돈(radon) 양을 측정해 보겠다는 계획도 포함돼야 할 것 같다.

1월은 미국에서 라돈 행동의 달(Radon Action Month)이었다. 겨울철에는 사람들이 실내에서 보다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이 방사성의 눈에 보이지 않는 무취의 기체를 측정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다.

미 환경보호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 EPA)에 의하면 매년 미국에서 폐암으로 숨지는 사람 중 21,000명이 라돈과 관계 있는 것이며, 이 중 2,900명은 담배를 전혀 피지 않는 사람인 것으로 나타났다. 라돈 노출은 미국에서 폐암을 일으키는 원인 중 2번째로 높은 원인이며 비흡연자만을 놓고 봤을 때는 1위다.

라돈은 토양, 바위, 물에서 우라늄이 자연분해 돼서 나온다. 이 기체는 야외에서는 무해하다. 그렇지만 빌딩 내부에 농축됐을 때는 농도가 올라감에 따라 위해를 가할 수 있다. 전형적으로 라돈 농도는 땅에서 집으로 흘러 들어간다. 이는 곧 낡은 집이건 새 집이건, 구멍이 없는 집이건 틈이나 균열이 많이 있는 집이건, 지하실이 있는 집이건 없는 집이건 어떤 집이든 라돈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의미다.

라돈 테스트 장비는 사용하기 쉽고 비싸지도 않다. 미국에서는 공구상이나 보수공사 장비를 파는 곳에서 판다. 가장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환경보호청은 라돈 테스트가 지하실 등 살고 있는 집의 가장 낮은 곳에서 겨울철에 이뤄져야 한다고 권고한다. 테스트는 또한 창문이나 문이 12시간 이상 닫혀 있는 때라면 연중 어느 때라도 해볼 만 하다.

대부분의 경우 통기구 파이프나 환풍기가 라돈을 줄이는 데 사용된다. 이런 장비는 집을 많이 개조할 필요도 없다. 이런 기기는 라돈이 집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고 바닥에 라돈이 깔리는 것을 막는다.

<2006-02-21 미국 환경보호청, 정리 김태형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