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소프트웨어 거점 연계해 미래 모빌리티 클러스터 추진

[경기=환경일보] 김성택 기자 = 경기도가 화성과 평택, 성남 판교를 중심으로 미래차 산업 생태계를 본격 구축하며 미래 먹거리 발굴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도는 미래차 부품 산업 거점과 차량 소프트웨어 기반을 연계한 첨단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 중소벤처기업부 지역특화 프로젝트, 친환경차 진입 지원 등 세 축을 중심으로 혁신 체계를 확장하고 있다.
경기도는 우선 내연기관 중심의 기존 부품기업을 전기차와 수소차 등 미래차 중심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있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조사에 따르면 도내 자동차 사업체 집적 지역은 화성, 시흥, 안산, 평택 순이며, 도는 이 가운데 화성과 평택을 미래차 부품 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설정했다. 화성에는 현대차그룹 남양연구소와 기아 오토랜드가, 평택에는 KG모빌리티가 자리해 부품기업 전환의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성남 판교 일대는 차량 소프트웨어 중심지로 육성된다. 경기도는 판교 제2테크노밸리 내에 스마트모빌리티실증허브를 조성 중이며, 연면적 6348㎡ 규모의 이 시설은 내년 5월 준공될 예정이다. 실증허브에는 스타트업과 연구기관이 입주하게 되며 자율주행차 시험대 구축,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 운영 등이 이뤄진다. 도는 이를 통해 판교 일대 연구기관과 기업 간 협력과 실증 중심의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지역특화 프로젝트 역시 미래차 혁신을 뒷받침하는 주요 사업으로 자리 잡았다. 도는 지난해 28개 기업을 선정해 스마트제조혁신 지원사업과 중소기업 기술 지원, 마케팅 지원 등 다섯 가지 정책을 연계 지원했다. 올해는 추가 3개 사가 참여해 총 31개 기업이 94억 3000만 원 규모의 지원을 받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 자동차 기업들이 미래차 제조기업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공정 혁신을 뒷받침하기 위한 사업이다.
도는 또 내연기관 부품기업이 전기차 등 친환경차 부품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부품 개발과 인력 양성도 함께 추진 중이다. 2024년에는 20개 기업이 관련 사업화 과제에 참여했으며, 부품개발 인력양성 과정에는 417명의 기업 종사자가 교육을 이수했다. 최근 대미관세 부과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차 부품 수출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규격 인증과 신뢰성 평가 비용 역시 지원하고 있다.
경기도는 미래 모빌리티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인프라 정책도 병행하고 있다. 자율주행 실증단지 구축과 판타지 버스 운영, 고양 킨텍스 UAM 실증 버티포트 조성, 평택 수소 생산과 교통복합기지 준공, 수소도시 육성 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안산, 남양주, 평택, 양주 등은 수소도시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용인은 미니 수소도시 구축을 진행 중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경기도는 대한민국 모빌리티 연구 인력과 R&D 투자가 가장 많은 지역”이라며 “미래 모빌리티의 중심으로 자리 잡아 국가 발전을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