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소: 경기 용인시 기흥구 마북동 360-9
* 대표 : 임성춘
* 전화 : 031-289-4993
* 웹사이트 : www.kopec.co.kr

[#사진1]

● 회사소개
한국전력기술(KOPEC)은 국내 최고의 종합 엔지니어링 회사로써 원자력 발전소, 화력 발전소를 종합설계하고 엔지니어링, 건설관리(CM) 및 시원전 등에 필요한 정보를 생산함으로써 전력산업의 기술적 구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975년 창립 이래 부단한 노력으로 국내 전력산업에서 확고한 위상을 정립한 KOPEC은 표준현 500MW, 800MW급 석탄화력발전소 및 복합화력발전소 등에 대한 관련 기술을 선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한국형 표준원전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국제 원전시장에서 미국·프랑스·캐나다와 같은 기술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특히 독자 개발한 저온 탈질 촉매의 자체개발에 성공해 첨단 환경 기술 확보에 앞성서고 있다.

● 신기술 소개
▷ 저온 탈진촉매 및 탈질공정시스템(KoNOX™)
KoNOX™는 170~450℃의 광범위한 배출가스 온도범위에서 90% 이상의 질소산화물 제거 성능을 발휘하는 저온탈질촉매시스템이다.
KOPEC은 촉매생산, SCR 시스템 설계, 시공 및 시운전, 사업타당성 조사와 사후관리 등 사업 전 분야를 독자적인 국내기술로 수행하고 있다.
-광범위한 온도범위에서 질소산화물 제거성능 탁월
-기존 시설 개조범위 최소화, 부대설비 최소화
-건설비 및 운전비 절감, 공사기간 단축
-가시매연(Yellow plume) 제거 성능 우수

▷ 기술특징
근래까지 탈질촉매는 대부분 해외에서 수입해 장착됐다. 이들 기존 촉매는 300~400℃의 비교적 고온에서 최적의 활성을 갖는다. 따라서 SCR의 설치 위치가 제한적이었고 부득이하게 저온영역에서 SCR이 설치되는 경우 배출 가스를 재가열시키기 위한 추가적인 열원 공급이 필요하기도 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50℃이하의 저온에서도 활성을 갖는 저온탈질촉매가 요구됐다. 이에 본 기술은 ‘환경신기술 지정 41호’의 개선형인 TiO₂/Mn계 촉매를 개발해 170~450℃의 넓은 온도영역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개발된 촉매는 기존은 V₂O5 /TiO₂계 촉매와는 다른 저가의 TiO₂/Mn계 금속 산화물을 이용한다.

▷ 처리공정

[#사진2]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