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부처 합동 풍수해 대응체계 점검회의 실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정부는 지난 8일 물 관리 일원화 관련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수량, 수질 등 대부분의 물 관리 기능이 환경부로 일원화됨에 따라 19일 관계기관 회의를 통해 풍수해대비 대책을 점검했다.

이번 회의는 새롭게 변화된 물 관리 시스템에 맞춰 기존의 풍수해 대책을 정비하고 각 부처의 대비계획과 협업체계를 다시 한 번 점검하기 위해 개최했다.

풍수해 대응체계 점검회의에서 논의한 주요 내용을 보면 먼저 풍수해 상황관리와 상황전파 체계에 대한 합동점검을 실시해 현장에서의 협력을 강화한다. 홍수상황실 운영이 국토부에서 환경부로 이관됨에 따라 지방 환경청과 지방 국토관리청이 협력해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재난위험 지역을 대상으로 산사태, 태풍, 홍수에 대한 합동훈련을 연이어 실시해 대응역량을 강화한다. 지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과 별개로 6월에 태풍, 홍수 등을 대비한 훈련을 추가 실시해 짧은 기간에 기관의 역량을 집중 향상하도록 추진한다.

또한 환경부는 풍수해 대비 비상계획을 조기에 수립하고, 풍수해 위기대응 지침(매뉴얼)을 즉시 개편해 여름철 풍수해 대비를 철저히 추진할 계획이다.

류희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정부조직법 개편으로 통합적 물 관리 시대가 시작되었고 이수와 치수, 수량과 수질의 균형 잡힌 물 관리로 국민 삶의 질이 더 나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여름철이 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함께 노력해 새로운 물 관리 체계가 조기에 정착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