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개발 키워드 ‘해양바이오·스웨이트 빙하 붕괴·선박배출 미세먼지 저감’

해양수산부가 2019년 해양수산 R&D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이채빈 기자>

[숭실대학교=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정부가 지난 해양수산 R&D사업에서 부족했던 점을 개선해 혁신적인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에 힘을 모은다.

해양수산부는 1월10일 열린 ‘2019년 정부 R&D(연구개발)사업 부처합동설명회’에서 해양수산 R&D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그동안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정책의 부족했던 점으로 국민체감 미흡, 백화점식 사업 추진 관행, 4차 산업혁명 등 환경변화 대응 한계를 꼬집었다.

그러나 올해는 이와 같은 점을 개선해 ▷수요자(국민, 기업 등) 중심 R&D 체계 구축 ▷전략 기술·산업 분야 집중 육성 ▷민간 역량 강화 등 지속발전을 위한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해양바이오 전략 소재 개발·상용화

정부가 소개한 신규과제 중 해양바이오 전략 소재 개발 및 상용화 연구는 기존 절차와 달라졌다.

그간 연구·개발부터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했지만, 올해는 해양바이오 전략 소재 개발, 대량생산 시스템 및 고도화 공정개발, 상용화 지원으로 나눠 모집한다.

해양바이오 전략 소재 개발 연구는 효능 성분 규명과 분석법을 개발을 통해 실제 제품에 사용할 수 있는 소재여야 하며, 대량생산이 가능해야 한다. 지원 분야는 기능성 식품, 기능성 화장품, 의료기기(적용 소재) 대상이다.

건강기능식품 연구내용은 대량생산 공정 및 원료 표준화, 효능입증(세포·동물), 원료 안전성이다. 기능성 화장품으로는 원료 표준화, 원료 안정화, 효능입증(세포), 원료 안전성(인체첩포시험)이 연구과제다. 의료소재는 고도화 생산·공정 및 원료표준화, 효능입증(세포·동물)을 연구한다.

극지·대양과학연구, 빙하 붕괴·고수온 현상 다뤄

해양수산부는 올해 R&D 신규과제를 발표했다. <사진=이채빈 기자>

정부의 극지 및 대양과학연구사업은 두 가지로, 서남극 스웨이트 빙하 돌발붕괴의 기작규명 및 해수면 상승 영향 연구(이하 스웨이트 빙하 연구)와 아북극-서태평양 기인 한반도 주변 고수온 현상 규명 및 예측시스템 구축(이하 아북극-서태평양 연구)이다.

스웨이트 빙하 연구는 남극빙하 중 가장 빠르게 녹는 서남극 스웨이트 빙하를 중심으로, 서남극지역 빙하의 돌발 붕괴 기작규명 및 전 지구적 해수면 상승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

연구내용은 스웨이트 빙하 돌발 붕괴의 주요 물리 작용(빙상 및 빙붕 안정도 평가)을 규명하고, 빙하 붕괴 시점을 예측해 이에 따른 연구지역 빙상 질량과 손실을 산정한다.

더불어 빙하 붕괴 영향으로 전 지구적 해수면 상승 기여에 따른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2100년까지 예측해야 한다.

아북극-서태평양 연구는 블로킹(저지고기압)과 열대 계절 내 진동이 한반도 고수온 현상에 미치는 작용 이해 및 예측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고수온 현상은 바다 온도가 이상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지난 30년 동안 관측된 수온 값 중 상위 10%를 넘는 상태를 고수온 현상으로 정의한다.

이는 해양생태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한반도 이상기후(폭염, 폭우 등)와도 관련 있다.

연구내용은 아북극 및 아열대 서태평양 해양-대기 관측조사를 통해 블로킹 패턴 및 고수온 영향을 살펴본다. 또 해양-대기 결합 지역 기후모델을 개발해 한반도 주변 고수온 예측시스템을 구축한다.

선박 배출 미세먼지 저감 기술 개발

마지막으로 선박 배출 미세먼지 통합 저감 기술개발 사업은 선박 미세먼지 저감기술의 개발 도입·보급을 위해 정책 및 환경을 연구하는 것이다.

연구내용은 ▷선박 배출 대기오염물질 저감기술 로드맵 개발 ▷선박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오염실태 조사 체계 구축 및 시범 적용 ▷선박 배출 대기오염 물질 배출원 인벤토리·배출량 산정체계 구축 ▷해상 연안 항만 적용 가능한 이동-확산 모형 및 건강 영향 평가 체계 마련이다.

아울러 400kw급 이하 선박용 저가 보급형 PM-NOx(배출특성) 동시 저감을 위한 p-SDPF 시스템을 개발한다. 5년간 39억원, 올해 5억원을 지원한다.

연구내용은 ▷p-SDPF 핵심 촉매 및 필터 기술 개발 ▷p-SDPF 시스템 설계 및 시작품 제작 ▷p-SDPF 시스템 성능 최적화다.

한편 해양수산부 R&D사업 예산은 올해 6362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3.5% 확대됐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