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2050 저탄소 사회 비전 토론회’ 발족···전문가·시민사회 등 참여

환경부가 3월29일 '2050 저탄소 사회 비전 포럼' 발족식을 진행했다. <사진=최인영 기자>

[프레스센터=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2020년 기후협약에 제출할 2050 국가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 수립을 위해 전문가·시민사회·미래세대 등이 힘을 모은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3월29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2050 저탄소 사회 비전 토론회(포럼)’ 발족식을 진행했다.

 

포럼에는 총괄, 전환, 산업, 수송·건물, 농축수산·산림·폐기물, 청년 등 6개 분과의 전문가를 비롯한 산업계, 시민사회 관계자 총 58명이 참여한다.

 

이들은 4월부터 12월까지 9개월 간 분과별 심층 토론 및 전체 논의 등을 거쳐 2050년 국가 저탄소 발전 전략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제안자로서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전략 수립 과정에는 포럼 외에도 국가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등 21개 국책기관 33명으로 구성된 기술작업반이 별도 운영된다.

 

정부는 올해 말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전략 수립에 대한 내부 검토와 국민 의견 수렴을 거쳐 내년 하반기 정부안을 확정해 국제사회(유엔기후변화협약)에 제출할 계획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개회사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저탄소 발전 전략은 필수다"고 주장했다. <사진=최인영 기자>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현재 인류가 당면한 최대 위협요인인 기후변화 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들과 함께하는 포럼을 발족했다”며 “최근 빈번해진 온실가스로 인한 지구 온도 상승, 가뭄·태풍·홍수와 같은 기상재해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저탄소 발전 전략이 필수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수립과 배출거래제 도입 등을 통해 환경과 경제발전의 조화를 이루고 있다”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발족한 포럼을 통해 모두의 환경권을 보장하는 저탄소 사회의 청사진이 그려지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후 이상엽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기후에너지연구실장이 2050 국가 저탄소 발전전략의 수립 의의와 국제동향에 대해, 황석태 환경부 기후변화정책관이 포럼 운영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관련기사 추후 게재>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