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2050 저탄소 사회 비전 토론회' 발족
이상엽 실장, 경제성과 안전·지속가능성 강조

[프레스센터=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기후안전사회로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탈탄소화, 기후복원력, 비동조화 등의 기후변화 대응 국가전략이 추진된다.

 

기존 녹색성장(녹색경제) 및 국가 감축목표보다 장기적이고 도전적인 지속가능 개발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전문가·시민사회·미래세대가 역량을 공유한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3월29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2050 저탄소 사회 비전 토론회(포럼)’ 발족식을 진행했다.

 

이상엽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기후에너지연구실장이 2050 저탄소 국가 발전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최인영 기자>

이상엽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기후에너지연구실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2050 국가 저탄소 발전전략 수립 내용에 대해 발표했다.

 

경제·효율성과 국민안전·지속가능 동시 추구돼야

우리나라 LEDS의 경우 경제성·효율성은 물론 국민안전, 환경, 지속가능성을 균형 있게 고려해 ▷신재생에너지와 LNG발전 산업 육성 ▷석탄화력발전소 신규 계획 전면 중단 및 노후 석탄화력 10기 폐쇄 ▷에너지 세제의 합리적 정비 ▷에너지 다소비 산업구조의 효율성 제고 등을 목표로 한다.

 

또한 100대 국정과제 수행을 위해 각 부서별로 역할을 분담해 환경부는 미세먼지 걱정 없는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 및 신기후체제에 대한 이행체계 구축을, 산업부는 친환경 미래 에너지 발굴·육성과 신원전 정책을 통한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 전환을, 미래부와 국토부 등은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미래형 신산업 발굴·육성을 추진한다.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국민 인식전환 제고

이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문제를 보다 미래지향적인 국가발전 과제로 인식하고, 기후정책을 국가 아젠다로 추진하는 계기로 삼을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국가 에너지·기후정책 프레임을 재확립하고, 구체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한다. 또한 기후·에너지 기술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에너지 문제를 중장기적 국가 미래 문제로 인식해 정책을 수립한다.

 

기후에너지 정책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문제를 공론화 해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를 유도한다. 아울러 기후문제의 근본적 전환을 위해 경로 및 우선순위를 정하고, 인프라에 대한 대규모 투자 및 투자활성화를 위한 조건 마련을 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