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내 ‘물 환경 리더스포럼’ 구축··· “정부·국회에 정책 제언”
기후위기 취약성 감축, 유역 및 수량‧수질‧수생태별 통합화 필요

박준홍 한국물환경학회장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유역 및 지역 맞춤 통합물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박선영 기자
박준홍 한국물환경학회장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유역 및 지역 맞춤 통합물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박선영 기자

[환경일보] 박선영 기자 = 집중호우에 의한 하천범람, 도심침수 피해가 해마다 발생하고 있다. 반면 전남 지역에서는 가뭄으로 단수의 어려움까지 겪었다. 대표적 환경문제인 낙동강이나 대청호 녹조 문제 역시 해결이 요원해 보인다.

올해 1월1일 한국물환경학회 20대 회장으로 임기(2년)를 시작한 박준홍 회장(연세대 환경공학과 교수)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서는 유역(유역은 하천의 물이 모여 흘러드는 주위의 지역) 및 지역 맞춤 통합적 물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과거 경제발전을 위해 선택한 중앙집중적 물관리 체제가 이제는 한계가 도달했다는 의미다.

박준홍 회장은 취임 후 신년사에서 수량, 수질, 수생태, 지역 활성화 등 통합적인 물관리와 물산업 진흥을 위해 다양한 관산학연 전문가들과 협업하는 플랫폼 마련을 임기 내 사업으로 제시했다.

“통합물관리 정착을 위한 융복합 기술의 창출과 논의를 학회 차원에서 마련하겠다”고 취임 소회를 밝힌 박준홍 한국물환경학회장을 연세대학교에서 만나 임기 내 역점 추진 사업에 대해 들어봤다.

3월22일 한국물환경학회와 대한상하수도학회가 주최한 학술발표회에서 박준홍 한국물환경학회장은 “물관리는 물순환을 회복하는 일로 이를 통해 일자리 마련과 물산업 활성화를 이룰 수 있다”고 했다. /사진=박선영 기자
3월22일 한국물환경학회와 대한상하수도학회가 주최한 학술발표회에서 박준홍 한국물환경학회장은 “물관리는 물순환을 회복하는 일로 이를 통해 일자리 마련과 물산업 활성화를 이룰 수 있다”고 했다. /사진=박선영 기자

수생태 변화, 도시계획은 유역 통합물관리 관점에서
국가 경제, 지역 활성화에 도움되는 물관리 현안 논의

Q. 올해 1월1일 20대 한국물환경학회 회장으로 취임했다. 임기 내 역점 추진 사업은 무엇인가

수량, 수자원, 수생태 분야의 유기적 협력이 아쉽다는 목소리가 높다. 관련 학회 차원에서도 통합물관리 시행 이후 통합적, 기술적인 논의가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

현재 국민들은 지역 활성화라고 하면 도시계획 단계에서 물환경과 수생태를 되살리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임기 내 역점 사업으로 두 가지를 강조하고 있다. 우선 수생태나 도시계획이 변화하며 필요한 기술에 대해 관련 학회들이 유역통합 물관리 관점에서 활발한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관, 학회, 산업계, 지역별 이해당사자들이 물 환경 리더스포럼을 형성해 현안을 논의해 나가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국가 물관리, 물환경 관련 기술이나 정책을 국민들에게 홍보하고 물관리가 지역 활성화, 국가경제에 기여하고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되는 방향에 대해 정부에 제언하는 것이다. 현재 도심침수가 반복되며 빗물터널로 이를 막겠다는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는데 도시로부터 물을 빼기 위한 기능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빗물터널 수용성을 높여 평소에도 다목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논의가 필요하다.

농업 분야, 산업계에서 물관리가 제대로 된다면 탄소배출을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직접적인 효과에 대해 투자와 정책을 적용하는 것처럼 탄소중립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물관리 쪽에도 국가차원의 관심이 더 필요하다. 하수처리시설이나 상수처리시설에 화학약품을 적게 쓰면 수질이 깨끗해지고, 수질을 개선하는 별도의 에너지가 들지 않아 탄소중립 달성에 간접적으로 기여하게 된다. 이처럼 물관리 분야에서 탄소중립에 기여한 부분이 희생되지 않도록 국가차원의 인센티브나 기술개발을 통해 비용을 아낀 부분을 되돌려 주는 등의 정책도 필요하다.

학회가 할 일은 법·제도적 문제들을 공론화하고 국회나 정부에 지적할 부분이 있다면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임기 내 국회나 국가물관리위원회, 기재부와 소통을 이어가겠다.

저탄소 융복합 기술 창출로 통합물관리 달성
지자체-기업 연계 사각지대 지역 물관리 극복

Q. 학회 신년사에서 수량, 수질, 수생태, 지역 활성화를 이룰 통합물관리와 물산업 진흥을 위해 다양한 관산학연 전문가들과 협업하는 플랫폼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실행할 계획은 무엇인가

국토부와 환경부에 나눠져 있던 물관리 정책과 그 시스템을 물관리일원화를 통해 제도상으로는 일원화를 이뤄 냈다. 물관리일원화를 통해 달성해야 하는 것은 통합물관리이다. 통합물관리 달성 전제는 유역 통합화와 수량, 수질, 수생태 분야별 통합화 두 가지다.

한강 지역의 경우 타 지역과 물을 공급하고 쓰는 것에 대한 합의, 보상, 물순환에 영향을 어떻게 미치고 있는지 살펴야 한다. 강원도 소양강댐은 한강과 관계가 깊다. 소양강댐 인근 개발이 어려워 지역경제에 영향을 주고 있다면 그 지역에 어떤 식으로든 이득을 줘서 상생관계가 이뤄질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하지만 모든 이해관계를 경제성으로만 보면 한강의 유역생태계가 망가질 수 있으니 서울은 서울대로 물순환 건전성을 회복하고, 물 사용량을 줄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 물관리는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에 재정을 지원하고 지방정부가 관리하는 방식이다. 행정적으로는 맞는 이야기지만 물관리는 행정구역으로 나누는 것보다 유역이라는 하나의 생태계로 봐야 한다.

대규모 하수처리시설은 재정 건전성이 좋은 대도시에 있고 소규모 하수처리시설은 소도시에 있다. 더군다나 소도시는 노후관리와 유지관리가 쉽지 않다. 이로써 지자체 간에 수자원으로 인한 빈익빈 부익부가 커지게 된다.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유역전체 하수체계를 갖추는 것이다. 대규모 처리시설의 수익을 소규모에 지원하는 등 방식의 운영관리, 경영 측면에서 유리해질 수 있다.

유역 통합적인 사업을 만드는 일과 유역 전체를 보고 지자체 간 갈등 중재를 하는 일은 국가가 맡아야 한다. 결국에는 지역 하천 수질이나 수생태가 개선되는 방식으로의 통합물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학회는 지역별로 나눠져 있는 이해관계를 어떻게 하면 상생관계로 바꿀 수 있을지와 물관리 전문 기업과 지자체가 청년 일자리를 포함해 서로에게 어떻게 도움을 줄지 논의하는 플랫폼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지금은 우수한 기업들이 재정 건전성이 좋은 대도시 사업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소규모 사업은 일을 하고 싶어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우수한 스마트 물산업 기술을 가진 업체가 국내에 많이 생겼지만 지역에 있는 워터매니지먼트가 성장하지 못한 이유다. 이렇게 지역 물관리는 사각지대에 놓여 왔다.

올해 1월1일 취임해 2년 임기를 시작한 박준홍 한국물환경학회장 /사진=박선영 기자
올해 1월1일 취임해 2년 임기를 시작한 박준홍 한국물환경학회장 /사진=박선영 기자

기후위기 취약성 줄이는 다양한 기술적 논의 필요

Q. 왜곡된 도시 물순환 체계가 폭우, 가뭄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우선 과제라면

큰 댐을 지어 대규모로 물을 공급하는 유역개발과 콘크리트 중심의 개발이 오랫동안 진행됐고, 기후변화에 취약성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남부지역에 그 영향이 심각하다. 

이제는 기후위기에 대한 적응이 필요한 때다. 이상기후는 계속 발생할 것이다. 폭우로 쏟아진 빗물을 저류해 내보내거나 하천용수로 쓰도록 지하터널을 활용하는 방식이나 댐과 댐사이, 저수지와 저수지 사이를 연결해 비가 많이 오는 지역의 물을 비가 부족한 지역에 공유하는 기술적인 논의 등이 시급하다. 기후변화 진행 속도가 예상을 뛰어넘고 있다.

물을 가장 잘 저장하고 저류할 수 있는 곳은 지하수다. 가장 궁극적인 해결책은 비가 오면 가급적 하천으로 내보내지 말고 지하수에 저장되도록 물순환 체계를 회복하는 것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상수량을 줄이고 물 재이용량률은 높여서 물순환을 회복하는 것도 필요하다. 기술적인 지식은 축적돼 있지만 가장 큰 문제는 유역 내 지자체와 지자체 사이의 이해관계다.

지자체 레벨에서의 관리체계 정비와 산자부, 국토부, 환경부, 농림부, 해양수산부에 흩어져 있는 수량, 수질, 수생태와 관련된 수많은 법적인 계획들을 정리해 나가야 한다. 지자체가 주체가 돼 문제를 해결하라고 하면 궁극적인 목적인 물순환 회복이 아닌 지자체 편의주의로 갈 가능성이 있다. 힘이 약한 지자체는 희생당할 수도 있다. 이런 문제들은 중립적인 기관에서 컨트롤해야 한다. 유역단위 컨트롤 타워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런 문제는 단기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고 우선 기후위기에 대한 취약성을 줄이기 위해 수자원과 수자원을 연결하거나, 수자원을 다각화하는 기술적인 노력이 진행돼야 한다.

박준홍 학회장은 지자체 간 수자원으로 인한 빈익빈 부익부를 해결하기 위해서 유역 전체 하수체계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준홍 학회장은 지자체 간 수자원으로 인한 빈익빈 부익부를 해결하기 위해서 유역 전체 하수체계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Q. 지난해 말 하수도법이 개정 시행됐다. 하수처리시설이 유효자원 회수(에너지생산 시설)라는 목적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까. 이와 관련해 학회의 역할이라면

국제적인 추세를 보면 하수 유기물을 통해 회수할 수 있는 자원이 많다. 바이오가스, 질소, 인 등은 비료원료다. 유기성 하폐수를 하나의 자원으로 보는 관점이 필요하다.

하수처리 기술은 방류수 수질기준의 환경 목표치를 만족하는 동시에 처리 기능을 확보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추가적으로 자원을 회수하는 공정이라든지 에너지 소모가 들어간다. 이것을 극복해서 비용과 에너지를 적게 쓸 수 있는 새로운 공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기술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하수처리 시설관리 시 자원회수 성과가 높고 에너지를 절약했을 때 처리 시설을 운영·관리하는 기업이나 지자체에 보상을 줘야 한다. 추가적으로 자원회수나 에너지를 절약할 동기요소가 필요하다는 의미다.

<박준홍 한국물환경학회장이 전하는 ‘기후위기 시대 지구를 살리는 한마디>

나부터 합시다. 일단은 나부터 물 절약을 하고 사용하는 수돗물을 줄이고, 나부터 가능하면 재이용된 물을 사용하고, 나부터 수생태와 하천의 다양성을 파손하지 않도록 하고, 나부터 서로 협업해서 물 유역 전체에 있는 물순환 회복을 위해 노력하면 기후위기 상황에서도 지속가능한 물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