틴소 심판대 코앞··· ESG경영 강화, 에너지 전환, 건축업 내재 탄소 감축 중요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남궁성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남궁성

[환경일보]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배출 감축 노력이 국가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건설산업 부문에서도 환경경영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그런데 ESG 공시 의무화가 머지않았음에도 탄소 배출량 감축 정도에 진전이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22% 이상은 철강, 건설, 시멘트, 석유화학, 자동차 등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나온다. 제조 과정에 필요한 섭씨 650℃ 이상의 고열에 도달하려면 엄청난 양의 화석연료를 소모하고 태워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탄소배출을 일으키는 가장 큰 주범은 제조업과 건설업이다. 온실가스 배출량 1순위 기업은 포스코이고, 배출량은 타 기업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포스코는 대표적인 우리나라 철강 회사이기 때문에 제조업의 특성상 수출에 상당 부분 의존한다. 그렇게 생산한 자재들은 어디에 쓰일까? 바로 건설업이다. 즉 건설업은 그 산업에서의 활동으로 인해 배출되는 탄소를 제외하더라도, 사용하는 자재의 생산에서 발생하는 탄소로 인해 탄소배출 위험 산업에 속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제조업과 건설업의 관계만 보더라도 생산-활용-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탄소의 배출을 제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제조업과 건설업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수출 분야다. 이 때문에 관세의 압박을 꽤 직접적으로 받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사진=환경일보DB
제조업과 건설업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수출 분야다. 이 때문에 관세의 압박을 꽤 직접적으로 받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사진=환경일보DB

다가온 관세 폭탄 시행 대비는?

제조업과 건설업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수출 분야다. 이 때문에 관세의 압박을 꽤 직접적으로 받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가장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되던 관세 제도는 유럽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와 미국의 청정경쟁법(CCA)이었다. 그러나 미국 대선 결과 공화당인 트럼프의 집권이 확실시됨에 따라 트럼프의 보편관세 시행이 선제적이고 직접적인 타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주요 경제 공약 중 가장 논란이 많은 정책인 보편관세는 모든 수입품에 10~20% 관세를 물리는 제도다.

다수의 통상 전문가는 트럼프가 취임 초기에 보편관세를 밀어붙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비록 보편관세가 탄소배출에 세금을 부과하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는 아니지만, 보편관세에 CCA, CBAM 등 탄소배출 전용 관세까지 더해질 것을 감안하면 각국의 수출기업들은 크게 긴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중진국 함정에 빠져든 건설업, ICT 등 강점 기술로 극복해야

이렇듯 제조업 및 건설업을 비롯한 산업 분야의 환경경영이 매우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건설업은 업황 악화에 따라 ESG 경영 여력이 상실된 것으로 보인다. 과거 정부 차원의 ESG 경영이 대두됐던 2020~2022년 사이에는 건설업의 호황에 따라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시행했었다. 그러나 오래전부터 이어져 온 수익성 문제, 원자잿값 상승과 같은 중진국 함정에 빠진 대한민국 건설업의 업황이 단기적으로 봤을 때 좋지 않은 상황이다.

금융위기 이후 건설업계는 해외 프로젝트에서 언제나 손실 위험에 직면해야만 했다. 가격경쟁력 측면에서의 이점만으로 수주를 따오는 것이 한계에 다다른 것이다. 지금도 국내 건설사들의 해외 프로젝트는 ‘앞에서 남고 뒤로 밑지는’ 경우가 꽤 많다. 게다가 반도체 산업이 그렇듯이, 건설업에서 해외 발주처들이 요구하는 기준이 점점 까다로워짐에 따라 이를 맞춰 주는 것이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중국 업체들이 자국에서 쌓은 시공 경험을 바탕으로 치고 올라옴에 따라 공사비 경쟁에 추가로 불이 붙고 있다.

중국은 어느새 부가가치가 높은 초고층 시공 역량도 보유하게 됐다. 한국에 있는 초고층 빌딩이 롯데월드타워가 거의 유일한 데 반해, 중국은 롯데월드타워 수준의 초고층 빌딩이 10개 정도 있다. 시공 역량의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즉, 대한민국 건설사들은 자기만의 강점을 명확히 가질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가장 대표적으로 언급되는 것이 스마트 기술이다. ICT(정보통신기술)만큼은 한국에 강점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 신기술 활용을 통해 수주 역량 강화 및 친환경 운영을 해 나가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

건물을 짓는 과정에서 자재의 생산을 통해 탄소가 배출되고, 해체하는 과정에서 자재가 부서지면서도 탄소가 배출되기 때문에 건설자재의 내재 탄소(embodied carbon)를 감축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 /사진=환경일보DB
건물을 짓는 과정에서 자재의 생산을 통해 탄소가 배출되고, 해체하는 과정에서 자재가 부서지면서도 탄소가 배출되기 때문에 건설자재의 내재 탄소(embodied carbon)를 감축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 /사진=환경일보DB

“건축 자재 내재 탄소를 줄여라”

건설산업에서 탄소가 배출되는 과정은 매우 복잡하다. 크게 건설단계, 운영 단계, 해체 단계로 구분해서 살펴보면 운영 단계에서 65%에 달하는 탄소가 배출되지만, 나머지 단계에서는 건설자재가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건물을 짓는 과정에서 자재의 생산을 통해 탄소가 배출되고, 해체하는 과정에서 자재가 부서지면서도 탄소가 배출되기 때문이다.

즉, 건설자재의 내재 탄소(embodied carbon)를 감축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 하지만, 스마트 기술처럼 건축물의 운영 단계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감축하려는 노력은 많지만, 그 이외의 단계에서 탄소를 배출하는 건축자재의 탄소배출을 감축하는 노력은 적극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대외적 심판대에 오를 날 1년도 채 안 남아

사실상 보편관세를 제외해도 건설 분야를 비롯한 산업 분야는 친환경 경영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해 놔야 했다. CCA의 시행은 2025년에 이뤄질 것이 유력하다는 분석이 예전부터 있었고, 2026년을 기점으로 ESG 공시의 의무화가 전 세계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작년부터 있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보편관세는 친환경 산업에 국한해서 적용하는 세법이 아니다. 즉, 산업 분야는 충분히 ESG 관련 압박에 대해 대비할 시간이 있었다. 그러나 건설 부문의 친환경 경영에 대한 우려가 크다. 한국ESG기준원에 따르면 국내 시공능력평가 상위 10개 건설사 중 ESG 평가에서 ‘S(탁월)’ 등급을 기록하고 있는 건설사는 한 곳도 없었다. 나머지 ESG 평가기관인 KCGS·서스틴베스트·S&P 등 복수 기관의 지표를 살펴봐도 대부분의 건설사가 ESG 점수가 예년에 비해 하락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건설산업이 이렇게 된 원인 중 하나는 금리 인하가 필요했을 정도로 심각했던 경제 위기다. 신입 공채도 못하는 건설사들이 이 기간 많아지게 됐고, 어쩔 수 없이 탈ESG 추세가 대두됐다. 먹고 사는 것부터 해결하고 들어가겠다는 뜻에서였다. 그러나 그런 와중에 관세 압박 시기가 다가오게 됐고, 미국과 유럽 등을 향한 수출기업들은 곧 각종 탄소 심판대에 오르게 된다. 당장 내년부터 시작이다. 건축물의 전 생애 주기에 걸친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노력이 어디까지 이뤄졌을지 곧 노골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글 /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남궁성 skarndtjd03@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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